Mary & John

맥북프로(2011 early) 램(RAM) 업그레이드 본문

John's/MAC

맥북프로(2011 early) 램(RAM) 업그레이드

김민홍 2014. 11. 4. 17:11



오늘은 맥북프로 램(RAM) 업그레이드 방법을 포스팅 해볼까 한다.

현재 내가 쓰고 있는 맥북프로는 2011년 early 13인치이다. 기본 램은 4G 램이 장착되어 있다. 
사실 처음에 맥북을 살 때 8G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으나 비용이 만만치 않다.

대신, 개인적으로 따로 구매를 해서 업그레이드를 하면 훨씬 더 저렴하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요즘 램(RAM) 값은 흔히 말해 X값 이라서 데스크탑용은 4G 기준 시세가 19000원 정도하고, 노트북용은 20000~22000원.
혹시나 램(RAM) 업을 생각하신 분이 계시다면 무조건 지르시라!! 이토록 램이 떨어질 날이 또 언제올지 장담할 수 없다. 


이번에 내가 구매한 램은 2011년부터 맥북프로에 호환이 되는 '삼성 4G 1.333GHz PC3-10600'이다. 물론 두장을 사서 총 8G가 되겠다. 40나노 공정이냐 30나노 공정이냐가 나뉘고 필리핀이냐 국산이냐가 나뉘는데, 요즘 이 차이로 인해 가격이 약간 차이가 난다. 40나노 공정보다는 30나노 공정이 최신 기술이고, 필리핀산 보단 국산이 더 좋긴 하지만, 실제로 사용자가 체감하기란 어려운 정도라고 한다. 그리고 양면이냐 단면이냐도 나뉘는데, 요즘 파는 것은 대부분 양면 램으로 차이는 없다고 한다.

옥션등의 판매처에서는 위와같은 사항을 선택하여 구매할 수 있도록 대부분 해놓았다. 30나노 공정에 한국산이 대략 1만원 정도씩 더 비싸다. 그래서 나는 '삼성 4G 30나노 필리핀산'을 한장당 1천원씩 더 주고 구매를 했다. 실제로 성능에는 별 차이가 없음을 알아두시길!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맥북프로 램 업그레이드를 해보자.


준비물 : 맥북프로, 새로 구입한 램(RAM) 4G X 2ea, #00 규격 십자 드라이버.(철문점이나 마트에서 대략 2500원)

▲ 램, 맥북, 십자 드라이버 준비 완료!!

 


▲ #00 규격인 십자 드라이버. 정밀 드라이버 중 하나다.



인터넷 구매로 오늘 도착한 삼성 램 4G 2개.




이제 맥북프로 본체 뒷면을 넘겨서 10군대의 나사를 드라이버로 풀어줍니다. 이때, 흰색 천이나 다른 것들을 이용해서 아래 깔고서 드라이버를 풀고 바로 그 옆 자리에 놓아두면 훨씬 쉽습니다. 

위에 3개의 나사 길이가 다르다는 점도 유의 하시길!


이렇게 뒷면의 10개의 나사를 풀어서 각각 바로 옆에 놓아두면 됩니다. 맨위에 세개의 나사가 긴게 보이네요.



 뒷면을 개봉한 사진입니다. 깔끔하죠?? 군더더기 없이 꽉 차있습니다. 왼쪽아래는 HDD가 보이구요. 왼쪽위에는 ODD가 있네요. 오른쪽 중앙에 초록색으로 된 램이 보입니다. 오늘의 타겟이죠!






▲참고로 제 맥북프로에 들어있는 HDD는 '히타치' 제품이네요. 조만간 돈을 모아서 SDD가 더 싸지면 256 하나 질러야 겠죠?
아직까지는 쓸만하니.. 좀 더 버벅거리면 바로 교체 해버릴겁니다.



기존에 꼽혀 있던 램(RAM) 2G 짜리죠. 중국산 제품이군요. HDD, 램 모두 국산은 없군요.

이제 램 양옆에 레버를 좌우로 벌리듯이 밀어줍니다. 그러면, 램이 위로 대각선으로 올라오게 되지요.
그러면 잘 잡아서 뽑아주시면 램이 제거 됩니다. 아래꺼 빼실 때 잘 안빠지니 신중하게!




▲기존의 램이 제거된 모습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램 슬롯의 모습이죠. 이제 반대로 새로 구입한 램을 끼워 넣어 봅시다.
과정은 제거한 그 반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안쪽 램부터 삽입 후 살짝 눌러서 밑으로 내려주시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장착이 됩니다. 
위에 것도 마찬가지로 해주시면 됩니다.





▲새로산 4G 램이 장착이 된 모습입니다. 여기서 램을 제대로 딱 껴주셔야 합니다. 램이 제대로 안껴지면 문제가 발생하겠지요.

부디 신중히 껴주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모두 완성된 맥북입니다. 쉽죠?? 누구나 따라하면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램이 저렴할 때 하나씩 구매해서 업그레이드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맥OS Lion 부터는 램 8G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들은적이 있는 것 같네요. 


모두들 즐거운 맥라이프!
 



Comments